구글 블로그 맞춤 도메인 연결하기

도메인을 사서 구글 도메인이 아닌 다른 도메인(non-Google domain)에 연결하기를 시도했지만, 구매한 도메인이 무한루프를 반복했습니다. 연결을 포기하고 도메인 전달(Forwarding URL)만 설정하여 사용했습니다.

한동안 손을 놓고 있다가 다시 시도했지만 실패하여 아예 도메인을 구글로 이전했습니다. 구글 도메인(Google Domain)으로 연결하기를 설정해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구글에 몇 차례 문의했지만 답은 없었습니다.

이리저리 궁리하며 도움말(Blogger Help)에 문의도 했으나 뾰족한 답은 얻을 수 없었습니다. 블로그를 삭제하고 새로 만들려는 극단적 생각(?)을 하면서 도움말을 검색하던 중 우연히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 때문에 무한루프를 반복한다는 답변을 찾았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blog = document.location.href.toLowerCase();
  if (!blog.match(/\.blogspot\.com/)) {
    blog = blog.replace(/\.blogspot\..*?\//, ".blogspot.com/ncr/");  
    window.location.replace(blog);
  }
</script>

위 스크립트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국가로 도메인이 변하는 것을 .com으로 고정하는 스크립트입니다. 템플릿(테마 → HTML 편집)에서 스크립트를 제거하니 마침내 맞춤 도메인으로 연결이 됐습니다. 문외한이 추측건대 구매한 도메인과 국가 도메인 스크립트가 충돌하며 무한루프를 반복한 것 같습니다. 혹시 맞춤 도메인을 연결할 때 동일한 현상이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Blogger)에 맞춤 도메인(Custom domain)을 연결하는 방법은 도움말을 참조하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구매한 도메인(Google Domain)이라면 블로그의 기본 URL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연결이 됩니다.

다음은 맞춤 도메인을 설정하는 도움말입니다.

  1. 맞춤 도메인 설정하기
  2. 웹사이트에 도메인 이름 연결
  3. Blogger Help
  4. Blogger custom domain not working

Comments